간호사의 건강 블로그

강황귀리발아현미밥-저항성 전분 밥, 다이어트 밥짓기,GI지수 본문

간호사의 건강 레시피

강황귀리발아현미밥-저항성 전분 밥, 다이어트 밥짓기,GI지수

유리구두빛 2017. 2. 10. 05:59



자 오늘은 한국인의 가장 기본적인 식단~!!

밥에 대한 레시피를 공유하도록 할게요~^^


여러분 아시다 시피 모든 음식에는

'혈당지수'라는 게 있어요.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얼마만큼의 올라가는 가에 대한 지표에요.

한마디로 혈당지수가 낮을 수록 포도당으로 전환되는 속도가 낮다는 것이죠~!

그래야 인슐린이 적게 분비되고, 지방으로 전환되는 포도당의 양이 적어지면

저희몸에도 좋고,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.

혈당지수 즉 GI 수치가 50미만이어야 하는 거죠~!


인터넷에 'GI 지수표', 혹은 '혈당지수표'를 검색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거에요~!!


그러나~!!

안타깝게도 맛있고 부드러운 쌀밥은~~ GI 수치가 92나 됩니다

ㅠㅠ


그래서 오늘은~! GI 수치를 낮출 수 있는 밥짓는 법을 공유하겠습니다^^


귀리 GI : 55

현미 GI : 56


자 GI가 둘다 70 미만이니, GI가 낮은 편입니다~^^


여기에 '저항성 전분'이 생기는 레시피까지 더하면~~! 같은 양의 밥을 먹어도 살이 안찐다는 것이죠~!!



저항성 전분은 한마디로 쉽게 말하면 소화가 되지 않는 전분을 뜻해요.

그래서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고, 소화가 되지 않기때문에 살이 안찐다는 얘기지요~^^ 호홍홍~~


자 그러면 레시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.`~


1. 귀리 준비 - 저는 '국내귀리'를 구입해서 먹고 있어요.

 TIP : 여러분 국내 귀리는 농약을 치지 않고도 잘 자라기 때문에, 굳이 무농약을 사실 필요 없으시답니다~!! 놀랍죠?? 제가 무농약 고집했는데, 귀리 재배하시는 분이, 귀리는 농약이 필요없는 곡물이라, 무농약을 굳이 찾아서 사지 않아도 된다고 하시더라구요~^^


2. 현미 - 저는 식감과 영양이 높은 발아현미를 구입했어요~~!


3. 강황가루 준비- 이건 필수는 아니고, 제가 손발이 차고 순환이 안되는 체질이라.

울금은 찬성질이고, 강황은 따뜻한 성질이라기에, 강황가루를 저는 밥을 할 때마다  넣어서 먹어용^^


자 귀리와 발아현미를 반반 섞은 모습이에요~^^


강황 가루도 준비했어요~^^

강황가루를 한스푸 넣고 쉐이킷쉐이킷~~ 섞어 줍니다~^^



자 현미 잡곡 모드로 취사를 돌려주면~~

짜잔~~ 완성된 강황0 귀리발아현미 밥입니다~~



자!! 여기서 끝이 아니에요!!


저항성 전분이 생기는 밥을 하려면~!!

밥이 완성 되자마자 뜨거운 상태에서~~ 냉동실도 아닌

냉장고에 바로 보관해야해요!!


밥을 짓자마자 냉장 보관할 때 저항성전분이 가장 많이 생긴다고해요!!

밥을 하고 난후 시간을 지체하면 안됩니다~!!

저는 이대로 스텐레스 통에 밥을 넣고 냉장실에 보관해서 2-3일정도 먹어요^^


자 여기에~~ 영양을 더 더하고 싶다면!!

저는 현미씨눈 이나, 햄프씨드를 첨가해서 먹고있어요~!


햄프씨드와 현미 씨눈은 산화가 빨리 되기때문에 밀폐용기에 따로 보관하시는 것 잊지 마시구요~!!


자 여기까지 건강한 밥 레피시 공유였습니다^^


여러분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~??


저는 사실, 어린나이기는 하지만 아버지가 당뇨를 앓고 계시고,

어렸을때부터 건강한 식단에 관심도 많고 관리도 많이 하고 있어요.


저는 공유할게 무궁무진하답니다~~ㅋㅋ


다음번엔~~!! 맛있는 다이어트 레시피를 공유하도록 할게요~!!